본문 바로가기
  • 로드투커리어
취업

취업 준비할 때 이것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by 로드투커리어 2021. 7. 11.

로드투커리어가 취업코칭에서 말하는 핵심을 말씀드릴게요.

취업 준비할 때는 이거면 됩니다. 정말입니다. 고액으로 어떤 컨설팅을 받으시든 이것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첫째, 나를 알기
둘째, 직무 알기
셋째, 회사 알기

세 가지 축을 두고 작성해보세요

나에 대한 것 직무에 대한 것 회사에 대한 것

채용공고를 보시면 회사와 직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미 알고 있죠.
그럼 끝일까요? 당연히 그 얘기가 아니죠.

자세한 내용은 로드투커리어에서 만든 취업가이드북, 취업 부스터를 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 부스터 링크 안내
https://road2career.com/shop/?idx=2

취업가이드북, 취업부스터

여기서는 간단히 핵심만 언급할게요.

1) 나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가 아직 언급이 안되었죠.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경험 정리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막상 나의 과거 경험을 말하려면 무엇을 얘기하고 어떻게 말해야 할지, 기억은 가물가물하니 말은 버벅되거나 뒤죽박죽으로 말할 가능성이 높죠. 그리고 해당 질문에 적합하지 않은 경험을 언급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내 머릿속에 정리된 내용이 입력이 되도록 경험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직무와 회사에 대해서도 조사를 하면 됩니다.
2)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어떤 직업가치를 가질 수 있는지, 어떤 성향에 보다 더 적합한지 등을 알아볼 수 있고요.
3)회사의 비전과 미션은 무엇인지, 향후 핵심사업은 무엇인지 등이 될 테고요.

4)그런 다음 3가지 요소(나, 직무, 회사)를 잘 고려한 답변을 만드시면 됩니다.

이는 최근에 공무원에 합격한 고객의 사례로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내용은 뭐 대단한 것 없습니다. 지원동기에서 그저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면서도 직무와 잘 연결시켜 기관(기업)의 방향성에 맞게 대답을 준비한 것이 합격 포인트라고 판단됩니다. 물론 공무원이든 대기업 같은 경우는 절차가 많으므로 각 단계마다 고객분께서 잘 준비하신 것도 아주 컸습니다. 또한 경쟁자보다 여러 가지로 우위에 있던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3가지를 잘 고려한 답변을 못 만든다면 꽝이 될 수 있었다고 봐요.

마무리하자면, 이제 취업은 정보 습득 및 활용, 그리고 3가지 핵심 요소(나, 직무, 회사)를 얼마나 잘 연결하고 통합하느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왜 이 직무와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 납득이 되어야겠습니다.
자기소개서와 면접 답변, 인적성 준비 등 나머지는 반복 연습만이 답이 될 테고요.

그러나, 현재 여러 가지 이유로 누구나 취업이 쉽지 않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럴 때일수록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착실하게 준비하고, 꾸준히 노력한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에 합격된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여러분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커리어 동반자, 로드투커리어와 함께 하셔서 진로와 취업 문제 해결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