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드투커리어
세상알기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

by 로드투커리어 2021. 7. 12.

안녕하세요. 커리어 동반자, 로드투커리어 대표 조항석입니다.

이번 글은 돈에 대한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해보려 합니다.

출처: pixabay



앞으로도 돈에 대한 내용은 간간히 계속 다뤄질 테니 기대해주세요~^^
(아직은) 돈이 없는 자인 제가 말하는 돈에 대한 얘기. 참으로 들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돈이 없던 자가 돈에 대해 말하고, 나중에는 돈이 있는 자가 될 수 있을 테니 들을 가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실은 돈에 대한 탐구도 적지 않게 해왔습니다. 자본론, 머니,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진보와 빈곤, 돈의 속성, 부의 추월차선,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레버리지, 대한민국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소득의 미래 등등 여러 책을 읽었습니다. 그러니 조금은 들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주시고 쭈욱~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돈에 대한 얘기는 제가 만든 업찾기 프로그램에서도 시간을 할애하여 참여자와 함께 다루고 있는 주제입니다. 조만간 세상 알기 원데이클래스(7월 말~8월 진행)에서 좀 더 긴 시간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자,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돈을 사랑해야 한다는 말, 돈을 소중히 해야 한다는 말, 경제적 독립일을 기념했다는 말...
1000억 이상의 자산가 김승호 회장님이 [돈의 속성]이라는 책에서 언급했던 내용이었습니다.

돈이 아닌 다른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도 돈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유는 돈이 있을 때 더 있다는 것이 맞기 때문이지요.
아시다시피 구매의 자유, 선택의 자유, 비노동의 자유 등 돈이 제공할 수 있는 자유와 가치는 무궁무진합니다.
김승호 회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돈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부호나 현인들이 말하듯이 우리는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도 돈 때문에 힘들 때도 간간히 있었습니다...^^ 지금도 조금 힘들고요. 하하..
아직 돈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인생이에요.
그렇지만 돈의 지배를 받지 않으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 말은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실천하는 것입니다. 돈을 마냥 좇지만은 않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당연히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계속 찾고 있습니다. 그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일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요.

다시 말하지만 저는 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고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써 돈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돈을 활용하는 주체로서 유지하고 있고, 그렇게 계속 살려고 노력합니다. 돈이 만약 다 소진되는 상황이 오더라도, 저는 계속 더 중요한 것을 추구할 것입니다. 왜 그럴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돈은 있다가도 없어지기도 하고요. 돈은 없다가도 생기는 거니까요.

네, 돈은 없다가도 생깁니다. 일을 해야 하긴 하지만요.
가치를 제공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기회만 잡는다면 돈은 생깁니다.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실행하다 보면 돈을 벌 기회는 오는 것 같습니다.
누구는 부양할 가정이 있어서,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이번 달 한 달 버티기도 힘들어서, 굶을 정도라서 돈이 일시적으로 가장 중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시기는 저는 5년 이상은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빚이 많다면 아니겠지만요...ㅜ

우리는 좀 더 장기적으로 봐야 해요. 돈은 벌게 됩니다. 그러나... 부의 추월차선이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나오듯, 보험회사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듣든 월급을 받는 형태로는 돈 걱정이 사라지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재테크를 하는 것이지요.
돈 걱정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면 더욱, 장기적으로 봐서, 좀 더 넓은 시야로, 좀 더 조급해하지 말고...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예시가 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변에 많이 얘기합니다.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게 좋다. 이 얘기는 워런 버핏도 말했지요.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성장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투자라고요. 저는 지금도 저에게 투자하고(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몸값을 높이고 있기 때문에 지금 취업 시장에 뛰어들어도 대기업 수준의 급여를 족히 넘을 거라고 말합니다. 그 정도 받을 만한 역량이 있고, 시장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로드투커리어를 운영하면서 그 정도의 수입을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저는 취업을 해야 하는 게 옳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그건 아니라는 것도 아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네, 맞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저는 이 길이 맞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3년 또는 5년 또는 10년 뒤에는 저는 대기업 10년 근무한 사람보다 더 많은 돈을 벌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몸값을 키워가고 있기 때문이에요. 특정 시기가 아니면 일을 엄청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태도가 다릅니다. 활동 영역이 다릅니다. 위치가 다릅니다. 그러면서 몸값은 올라갑니다. 그게 돈으로 환원되지 않았을 뿐이지요.

여러분, 생각보다 돈은 적어도 살 수 있어요. 그러나 생각보다 돈은 많이 필요하긴 해요.
돈은 따라오게 해야 돈을 많이 벌지 돈을 좇아가면 돈을 많이 못 버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로드투커리어는 장기적으로 돈이 따라오게끔 할 수 있는 진로 선택을 돕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면서 잘하는 일을 선택함으로써 시장 가치가 높은 존재가 됨으로써, 돈이 따라오게끔 하는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작은 미미하고 미천하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저처럼 돈을 많이 못 버는 상태라고 그 상태가 쭈욱 간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성장을 계속하면, 좋아하니까 열심히 하게되고, 태도가 좋고, 기회가 많이 오면 돈은 따라올 것입니다.

돈이 돈을 낳는 세상. 그래도 저는 실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여전히 살만한 세상일 거라고 봅니다.
물론 돈이 안 되는 걸 잘해서 실력이 무슨 소용이냐라고 회의적으로 말씀하실 수 도 있을 겁니다.
그래도 적어도 돈에 지배당하지 않는 삶, 사치를 부리진 못하더라도 만족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습니다.

돈이 궁하여 돈을 좇아가다 보면 커리어도 꼬일 수도 있습니다. 실력이 없는 자, 시장가치가 계속 낮은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노력할 수 있는 진로를 택하여 경제적 자유를 가지는 게 보다 현실적이지 않을까요?
돈은 왔다가 사라질 수 있지만 실력은 사라지는 게 아닌 복리 투자라는 사실...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돈에 지배당한 진로 선택이 아닌 돈도 중요하게 바라보되 자신의 커리어를 빌드업 할 수 있는 선택!
돈 때문에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 돈을 버는 미래를 위한 선택!

그런 선택을 원하신다면 저와 로드투커리어와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로드투커리어 대표 커리어코치이자 시민 철학자 조항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이 없는 것 같지만 관련이 있는 콘텐츠도 덧붙입니다.
https://youtu.be/1CDa8sCiwNs


출처: pixaba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