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드투커리어
진로

확신이 안 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로드투커리어 2021. 10. 10.

우리는 진로를 결정해야 하는 결단의 시기에 확신이 안 들어서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확신할 수 있기를 원한다. 지금 시기와 같이 불확실성이 더 커진 상황에서는 더 그렇다.

그런데 미래에 대해 100% 확신 할 수 있는 게 있을까?

 

나는 100% 확신 할 수 있는 일은 극히 드물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인간의 본성은 100% 확신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누군가는 확신을 주는 무언가가 나타나면 맹신을 한다. 또는 누군가는 그 확신을 주며 사람을 속인다. 

 

우리는 100% 확신을 하려하기보다는 불확실성(운)을 인정하는 게 나을 것 같다. 대신 확신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게 어떨까?

 

확신을 늘리는 방법 5가지를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다.

 

첫째, 주변 사람들이 나를 지지해 준다. 내가 내리려고 하는 선택 옵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피드백을 준다면 확신을 늘 것이다. 

둘째,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이 내가 생각한, 나의 기준을 동의하거나 그것을 주장한다면 확신은 늘 것이다. 책을 통해서, 명언을 통해서 내가 가려는 길에 대해서 확신을 할 수도 있다. 

셋째, 정보다. 사실인 정보, 진실인 정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여러 번 검증된 정보가 확신을 늘려준다.

넷째, 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글로서든, 타인에게 말을 하든.

다섯 째, 간단한 실험을 통해 검증해서 확신을 늘린다. 

 

이렇게 해도 확신이 안 선다? 그 이유는? 그럼 안 하거나 다른 방안을 찾는 게 나을 수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