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드투커리어
진로

로드투커리어가 말하는 업을 찾는다는 의미

by 로드투커리어 2021. 6. 27.

 

 

당신은 왜 일하려 하나요? 돈을 벌기 위해서? 불안정한 생계를 위해서인가요? 돈을 벌고, 일을 하면 행복할까요? 일을 하는 이유가 생계유지와 돈을 벌기 위한 것이라고만 하기엔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우리가 하는 일이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으면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돈도 벌고 의미와 가치도 추구하며 일을 할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나의 답은 '업'을 찾는 것입니다.
'업'은 삶의 미션입니다. '업'은 삶의 목적과 방향이 되며 지금 하는 일의 이유와 의미를 부여합니다. '업'이라는 중심, 핵심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일에 동기가 부여됩니다. 보람을 느낍니다. 성취감을 느낍니다. 의미와 재미를 느낍니다. 계속해서 버티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만족과 행복을 느낍니다. 

 

왜 삶은 고단하고 어려울까요?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선택의 연속이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과거와 달리 변화 속도가 빠르고 선택의 자유가 있는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선택할 것이 너무도 많습니다. 선택을 잘하려면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기준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기준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선순위도 정해야 합니다. 기준과 우선순위를 가지고 여러 선택을 해야겠습니다. 때론 즉흥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러면서 개개인의 삶은 달라집니다. 각자의 길이 생기는 것이죠. 사람마다 하는 것이 다르고, 이유가 다르며, 방식이 다릅니다. 연봉만 다른 게 아니었어요. 물론 선택뿐만 아니라 환경과 주변 사람들에 의해 삶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제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일과 관련된 삶의 선택입니다. 진로(나아갈 길)중에서 직업과 관련된 선택을 다루고자 합니다. 일과 관련된 선택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선택이죠. 진로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삶의 목적은 무엇이며, 무슨 일을 어떻게 하며 살지에 대해 고민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고, 합리적이고 최선의 결정을 하도록 도움을 드리는 일이 로드투커리어, 저 커리어코치가 하는 일입니다. 

 

어떻게 사는 게 옳으냐에 대한 정답이 있을까요?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확실히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를 생각할 필요가 있어요. 업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업이라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이 기본적인 생활을 하도록 돕는 게 업일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은 나라의 독립을 위한 활동이 업 일 수 있어요. 누군가는 경제적 독립이 업 일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고 쉬운 게 지금은 매우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옛날과 다른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게 너무 많아졌습니다. 혼란스러운 것이죠. 변화의 물결과 외부 소음 속에서 중심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와 세상을 알아 업을 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