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드투커리어
세상알기

진로 고민... 시대의 화두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by 로드투커리어 2021. 8. 1.

안녕하세요. 로드투커리어 대표 커리어 코치 조항석입니다.

진로 고민.. 이제는 청년뿐만 아니라 청소년, 중장년층도 진로 고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진로 고민은 평생 고민이라 그런 건가요? 아니면 요새 여러 상황이 안 좋고,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해서 일까요?

코로나19가 1년이 지나고, 백신을 맞아도 델타 변이라는 것 때문에 끝은 안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을 만나는 게 어렵습니다.
환경오염, 자연 훼손, 지구 온난화 등으로 기후위기는 점점 심각해져가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국내 주가는 3200을 넘어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가상화폐와 해외 주식 투자규모 등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부격차는 심해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계속 진행 중이며, AI, 빅데이터 등의 기술과 디지털 경제는 계속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급속 경제 성장을 통해 세계 경제 10위권으로 도약했으나, 자살률, 노인빈곤율, 우울증, 행복도 등은 그에 반해 안 좋은 수치를 계속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 건가요?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미래인가요?
그리고 당신은 무엇을 위해 어디로 가고 있나요?

진로 고민... 이제는 시대의 화두입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고민하는 사항이며, 국가도 고민하는 사항이며, 시대가 고민하는 사항인 것 같습니다. 즉, 개인에서 공동체로, 더 나아가 이 시대의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로드투커리어는 개인과 세상을 알아 진로(삶의 방향)를 결정해야 한다고 철학적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개인에게는 타인이 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우선시하여 결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그러지 못하고 있지요. 그러지 못했고요. 어쩌면 앞으로도 그러지 못할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각 개인의 삶, 그리고 우리 인간의 삶, 그리고 우리 시대의 삶...
분명 우리가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쉽지 않지만 우리가 가야 할 길...
그 길은 한 사람 한 사람의 길이 모여 만들어질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길을 갈 것인가요? 아니면 어떤 길로 가게 될 것 같나요?

잠이 오지 않는 무더운 밤입니다.
밝은 미래를 꿈꿔봅니다.


댓글